[사진-기술도박 사이트 중인 도박 사이트 직원들, 출처-도박 사이트]
[사진-기술도박 사이트 중인 아마존 직원들, 출처-아마존]

[도박 사이트]국내 제조업 경기가 장기 침체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6월 기준 국내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기준선인 50을 밑도는 48.4로15개월 연속 수축 국면을 이어가고 있다.

PMI는 S&P글로벌과 금융기관 등의 조사에 기반한 지표로 업황의 확장·수축 여부를 보여준다. 수출은 반도체를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내수 제조업과 고용은 좀처럼 반등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특히 제조업 일자리에 의존하는 중장년 기술 인력층은 이 같은 침체에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다. 경기 둔화에 따른 생산 축소, 설비 투자 축소가 이어지며 신규 채용은 물론 기존 인력의 조정도 본격화되는 분위기다. 실제 고용노동부가 집계한 지난 5월 기준 제조업 상용근로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했다.

이런 가운데해외에서는 경기 불황과 디지털 전환이 동시에 닥친 산업현장에서 기존 인력을 살리기 위한 다양한 실험이 이어지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글로벌 유통기업 아마존(Amazon)의 인공지능(AI) 재교육 프로그램이다. 아마존은 물류 자동화와 AI 도입으로 일자리가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에 대응해, 기존 직원을 대상으로 AI와 로보틱스, 데이터센터 기술 등 다양한 직무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사내 교육을 대대적으로 시행 중이다.

특히 아마존은 직무 전환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며수료자에게는 내부 이동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반복적인 업무는 자동화하고고도화된 기술직으로의 이동을 유도하고 있다. 이와 함께 견습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교실 수업과 현장 도박 사이트을 병행하며 일정 수준의 보상도 함께 받는다.

예컨대 '메커트로닉스 및 로봇 견습 도박 사이트'의 경우, 교실 수업 단계를 완료하면 약 23%의 임금 인상, 현장 학습 이후에는 추가로 26%의 임금 인상이 적용된다. 평균적으로 졸업생은 초급 주문 처리 센터 역할의 일반적인 임금에 비해 연간 최대 2만1,500달러를 추가로 벌 수 있으며이는 많은 참가자의 삶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수준의 소득 증대다.

도박 사이트 CEO 앤디 재시(Andy Jassy)는 도박 사이트 뉴스레터에서 "생성형 AI와 에이전트 기술이 우리의 일하는 방식을 바꿀 것이며, 현재 수행 중인 일부 역할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겠지만, 새로운 역할에 더 많은 사람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직원을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이들을 재정의해야 한다"라며 기술 전환기에도 사람 중심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우리나라 역시 제조업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노동자 전환 전략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온다.현재국내의 재도박 사이트 및 전직 지원 제도는 대체로 실업 이후의 단기 훈련이나 취업 알선에 집중돼 있어, 선제 대응으로 보기엔 한계가 있다. 중소제조업체의 경우 인력 감축 후에도 사업장은 유지되지만, 남은 인력이 기술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생산성이 오히려 낮아지는 악순환도 발생한다.

지속 가능한 산업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해선 사람을 중심에 둔 전환 전략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전문가들은 “디지털 전환과 자동화에 따른 구조 재편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정부와 기업이 협력해 중장년 기술 인력을 위한 체계적인 재교육 정책을 설계해야 한다”라고 조언한다. 단기 교육이 아니라 직무 전환이 가능한 수준의 커리큘럼과 이를 현장에서 흡수할 수 있는 산업 구조 개편이 병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