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법적 도박] 네이버가 30일 독자 기술로 개발한 추론형 인공지능(AI) 모델 '하이퍼클로바X 씽크'를공개하고, 모델의 설계와 성능 등 세부 정보를 소개하는 테크니컬 리포트를 발표했다.
기존의 생성형 AI가 주어진 질문에 대해 학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답을 ‘생성’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면, 합법적 도박 AI는 질문의 맥락을 이해하고 문제를 단계적으로 ‘해결’하는 사고 능력에 방점을 둔다.

네이버는하이퍼클로바X 씽크가합법적 도박 능력을 기반으로 언어에 대한 이해를 한층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렸다고 강조했다.기술 보고서에 따르면 하이퍼클로바X 씽크는한국어 관련 여러 벤치마크에서 기존 국내외 모델을 상회하는 성능을 보였다.
먼저서울대 언어학과가 만든 한국어 합법적 도박 벤치마크(KoBALT-700)에서 해당 모델은 기존의 국내외 모델과 비교해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특히 한국어 문장의 문법 구조, 의미 이해, 맥락 파악 등에서 전문가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며, 일반 대화뿐 아니라 복잡한 지시나 대화 맥락을 이해하는 능력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다른 국내 평가 지표인 ‘HAERAE-1.0’에서는 87.8%의 정답률로, Qwen3보다 12.7%p 높은 성능을 보였다. HAERAE는 한국의 역사, 지리, 사회 등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는 AI 능력을 측정하는 지표로, AI가 ‘한국적인 문맥’을 얼마나 잘 아는지를 나타내는 척도다.
‘KMMLU’(한국형 MMLU), ‘CSAT’(대학수학능력시험), ‘KoBigBench’ 등에서도 THINK는 문화·지식·지시 수행력 등 전반적인 언어 능력에서 최고 수준의 결과를 냈다. 특히 CSAT에서는 83.2%의 정확도를 기록해, 한국어 시험 영역에서 인간 고등학생 수준의 성능을 보였다는 분석도 나온다.
다만수학과 코딩 능력에서는 다소 아쉬운 성과를 보였다. 수학 문제 해결력을 테스트하는 Global MMLU 또는 한국 수능의 수학영역 문제에서 GPT-4나 Qwen3 계열 모델에 비해 낮은 정답률을 기록했다.

이미지를 기반으로 시각 정보 기반의 합법적 도박도 가능하다.리포트에 따르면, 하이퍼클로바X 씽크는 이미지로 제시된 과학·수학 문제를 읽고, 분석해 정답을 유추하는 능력도 보여줬다. 예를 들어 한국 대학수학능력시험 생명과학 문제에서, 그림으로 제시된 '생태계 천이 과정'과 '특정 식물 군집의 시간에 따른 총생산량 및 호흡량 그래프'를 인식·분석하고 이를 양수림, 혼합림, 지의류 등에 대한 지식과 결합해 선택지 중 올바른 서술을 골라낸다.
하이퍼클로바X 씽크 모델의 성능 평가를 담당한 네이버클라우드 유강민 리더는 “이번 합법적 도박모델은 멀티모달 합법적 도박을 겨냥해 만든 것이 아님에도 시각 합법적 도박 영역에서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됐다.”며 “이미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이미지, 영상, 음성 멀티모달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므로, 향후 보다 강력한 멀티모달 합법적 도박 능력을 갖춘 모델로 고도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합법적 도박모델을 오픈소스로도 공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한국어 합법적 도박모델을 바탕으로 한국 AI 기술 생태계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하이퍼스케일 AI 기술 총괄은 “하이퍼클로바X를 ‘지능의 향상’과 ‘감각의 확장’의 두 가지 축으로 고도화하고 있으며, 이번 HyperCLOVA X THINK를 통해 지능 측면에서 상당한 발전이 이뤄졌다.”며 “급변하는 AI 흐름 속에서 글로벌 선두권 그룹의 기술을 지속적으로 갖춰가고 있으며, 기술 패러다임에 발맞추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용자에게 실질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찾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 오픈AI, 앤트로픽, 딥시크, 알리바바, 샤오미등 대형 글로벌 기술 기업들이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추론 모델 개발경쟁에 돌입한 상황에서, 국내에서도 ‘추론형 AI 모델’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국내 최초의 합법적 도박 AI 모델은 LG AI 연구원이 지난 3월 출시한'엑사원 딥'이다. 엑사원 딥은수학적 논리를 이해하고, 과학적 개념을 추론하며, 프로그래밍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춘 고성능 추론 특화 모델이다.특히 공개 직후32B 모델은 미국 비영리 연구기관인 EPOCH AI(에포크 AI)의 ‘주목할 만한 AI 모델(Notable AI Models)’ 리스트에 등재되며 주목받기도 했다. LG AI 연구원은 현재 기존 모델에 엑사원 딥을 통합해 추론 능력을 갖춘'엑사원 4.0' 모델을 개발 중이며 내달 중 공개할 예정이다.
SKT의 경우 첫 추론형 모델 '에이닷엑스 4.1(A.X 4.1)'을 출시할 예정이다. 해당 모델은글로벌 전문 지식 이해, 한국어 전문 지식 이해, 한국 문화 맥락 이해, 생산계획 최적화와 재고관리, 신소재 개발과 공정 최적화 등 여러 분야에서 딥시크 R1의 성능에 근접했다는 설명이다.
카카오 역시 연내 합법적 도박 모델의 성능을 공개할 예정이다. 현재 서비스중인 카나나 모델에 합법적 도박 기능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기능을 접목할 전망이다.